이스라엘의 12지파
아브라함, 이삭, 야곱으로 이어지던 개인 혹은 가족 중심의 구속사가 창세기 말미에 이르러 야곱의 12아들을 근간으로 하는 선민 공동체 중심의 구속사로 발전하게 된다. 한편, 야곱은 두 아내 레아와 라헬 그리고 두 첩 빌하와 실바를 통해 모두 12명의 아들을 얻는다. 그리고 이 12아들은 훗날 선민 이스라엘을 형성하는 12지파의 시조가 된다. 이스라엘 12지파는 영적으로 신약 시대의 12사도에게로 계승되고, 마침내 새 하늘과 새 땅에서의 12기초석으로 연결된다(계 21:14). 이런 측면에서, 장차 이스라엘 12지파를 형성하게 될 야곱의 12아들은 하나님의 구속사가 펼쳐지는 일종의 못자리요, 섭리의 모처(母處)가 된다고 하겠다. 특별히, 야곱이 마지막 유언으로 남긴 예언(축복)은 이스라엘 12지파의 향후 운명을 내다보게 한다().
| | 이름의 뜻 | 모친 이름 | 야곱의 예언과 이유와 성취(창 49:1-27) | 신33장의 모세의 예언 | |
1 | 르우벤 | 보라! 아들이라 | 레아 | 탁월치 못함 | 부친의 첩과 통간 | 죽지 않고 살기를 원함(6절) |
2 | 시므온 | 간구를 들으심 | 레아 | 저주받아 이스라엘중에 흩어짐 | 혈기와 분노로 잔해하는 칼 같은 폭력적 행동 | |
3 | 레위 | 더불어 연합함 | 레아 | 저주받아 이스라엘중에 흩어짐 | 혈기와 분노로 잔해하는 칼 같은 폭력적 행동 | 율법을 가르칠 것임(8-11절) |
4 | 유다 | 여호와를 찬양함 | 레아 | 나라를 통치함 | 영적인 장자로서의 권위 | 지도자가 되며 하나님의 도움으로 승리할 것임(7절) |
5 | 단 | 여호와의 심판 | 빌하(라헬) | 백성을 심판함 | 강한 힘과 강직한 성품 | 사자 새끼처럼 용맹할 것임(22절) |
6 | 납달리 | 경쟁함, 씨름 | 빌하(라헬) | 민첩함, 아름다운 소리를 발함 | 웅변과 음악적 기질 | 은혜가 풍성, 여호와의 복이 가득(23절) |
7 | 갓 | 행운, 복됨 | 실바(레아) | 군대를 추격함 | 용감성을 무기로 이방들과 맞대응 | 암사자 같이 용감함(20-21절) |
8 | 아셀 | 기쁨 | 실바(레아) | 비옥한토지 소유 | 갈멜 산 북방 해변의 옥토를 기업 삼음 | 아들들 중에 더 복을 받음과 풍성함(24절) |
9 | 잇사갈 | 보상(값) 받음 | 레아 | 튼튼한 노동력 | 느긋한 기질과 건장함을 지님 | 백성을 불러 산에 이르게 하고 의로운 제사를 드리며 풍요로울 것임(18-19절) |
10 | 스불론 | 함께 거처함 | 레아 | 해변에 거함 | 지중해 연안 지역을 기업 삼음 | 너는 밖으로 나감/해상 무역을 통해 번성할 것임(18절) |
11 | 요셉 | 수치를 제함,더함 | 라헬 | 가장 풍성한 복 |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 배출 | 그 땅이 여황께 복을받음/풍성(13절) |
12 | 베냐민 | 오른손의 아들 | 라헬 | 빼앗고 움켜쥠 | 호전적인 기질을 지님 |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자/보호하심(12절) |
① 야곱의 예언을 통해 볼 때, 이스라엘의 영적 장자권은 유다 지파에게 주어진 것 같다(창 49:8-12). 그러나 실질적 장자권은 요셉의 후손에게 주어진 것으로 확인할 수 있 다. 이유는, 요셉의 두 아들인 에브라임과 므낫세가 그 부친을 대신하여 다른 삼촌들과 대등한 위치의 독립된 두 지파를 형성하게 되기 때문이다(창 48:5-20).
② 한편, 레위 지파는 이스라엘의 장자들 대신에 하나님께 거룩히 성별되어 하나님 앞에서 봉사하는 존재로 선택되었기 때문에(출 13:2, 13; 32:26-29) 출애굽 직후 율법을 받은 이후부터 일반 지파의 반열에서 배제된다. 하나님의 이 같은 절묘한 섭리를 통해 이스라엘은 여전히 12지파라는 큰 골격을 유지하게 된다.
이스라엘의 12지파 (라이프성경사전, 2006. 8. 15., 생명의말씀사) 에 있는 것을 약간 수정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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